와인 미국의 컬트 와인이란 무엇인가? 할란 이스테이트 와인 배정
페이지 정보
본문
미국 멤버쉽 와이너리의 2023 가을시즌 와인 배정이 거의 막바지입니다. 오베르 와인, 키슬러 와인, 콩스가드, 리스(Rhys) 빈야드, 피터 마이클 와이너리, 윌리엄셀럼 등은 최근에 판매가 끝났고, 할란 이스테이트는 이번 시즌 와인 판매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번 시즌에 할란 이스테이트에서 배정하는 와인은 1병에 1,300달러인 2021 빈티지의 할란 이스테이트와 425달러인 2020 빈티지의 메이든입니다.
할란 이스테이트 Harlan Estate와 같은 와인을 컬트와인 Cult Wine 이라 부르는데요.
컬트 와인이란 말은, 미국에서 1990년대부터 나온 말인데, 극히 소량의 와인을 생산하면서 회원에 가입한 사람들에게만 소량을 배정하는데, 품질은 최상급이고 와인 비평가로부터 만점을 여러차례 받아 와인 경매에서 높은 가격이 형성된 와인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할란 이스테이트와 같은 와인은 마시는 용도보다는 소장용이나 재판매용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미국 컬트 와인 Cult Wine을 다시 정리하면,
1. 품질이 좋은 상급의 포도를 소량 재배하여 제한된 양의 와인을 생산하며,
2. 회원에 가입한 사람들에게만 메일링리스트를 통해 와인을 할당(allocation)하며,
3. 와인 소믈리에, 감정가로부터 만점 또는 높은 평점을 받거나
4. 와인 경매에서 높은 가격으로 팔리며,
5. 개인이 소비할 목적 뿐만 아니라 소장용, 재산증식의 수단으로도 인식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컬트와인으로 꼽히는 것들은 할란 이스테이트 (Harlan Estate), 스크리밍 이글 (Screaming Eagle), 그레이스 패밀리 (Grace Family Vineyards), , 씨네 쿼 넌 (Sine Qua Non), 오퍼스원 (Opus One), 마카신 (Marcassin), 콜긴 셀라 (Colgin Cellars) 등을 꼽습니다.
여기에 아브르, 베드락 와인, 프로몬토리, 피터마이클 등을 꼽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컬트와인에 대하여 아주 자세히 설명하는 영상이 있어 아래 소개합니다.
와인에 대한 정보는 위에 링크를 걸어 놓은 김박사의 와인랩을 참고하는 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한 할란 이스테이트 와인을 배정 받으려면 미리 회원가입해 둬야 하니 지금이라도 가입신청을 웹사이트에서 하면 됩니다. 할란이스테이트 회원가입과 배정받은 와인을 구입하는 방법은 아래의 관련글보기에 나오는 할란 이스테이트 직구방법을 참고하세요.
배송받을 주소를 적을 때 오레곤 배대지를 선택해야 미국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것도 중요하니 잊지 않아야 합니다.
관련글보기
- 이전글블랙프라이데이 와인 세일 - 와인닷컴, 와인비드, 비비노 23.11.17
- 다음글주류 면세 한도 해외직구할 때와 여행자 휴대할 때의 술 관세 차이 설명 23.11.02